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행정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임승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23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계묘년(癸卯年) 새해 설계를 담은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생업 현장에서 땀 흘리시면서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7월 민선 8기 울진군정과 제9대 울진군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5개월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코로나19와 대형 산불 등 연이은 재해재난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회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 속에서 고단한 현실을 희망찬 미래로 바꿔 달라는 군민들의 간절한 뜻과 기대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울진군수로 취임하면서, 군민의 안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정치적 이념과 이익에도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군민만을 섬기면서 바른 군정을 펼치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민선 8기 울진 발전의 중심을 ‘화합’과 ‘혁신’에 두고 미래가 더 기대되는 울진을 만들기 위해‘화합으로 새로운 희망울진’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울진군이 나아갈 방향과 목표 달성을 위한 혁신적인 정책 기반 마련을 위해 지난 5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취임과 동시에 10개 읍·면을 순회하며군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으며,지역의 곳곳을 발로 뛰며, 각계각층의 군민들을 만나 저마다의 어려운 환경에 공감하고, 발전 방향을 함께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공직자가 같은 생각으로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어야 울진군의 발전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신념으로 바쁜 일정을 직원들과 함께 도시락을 소화하면서 민선 8기 울진군의 비전을 공유하였으며, 모두 한마음이 되어 군정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군정 혁신을 위해 청탁, 혈·지·학연 위주의 정실 인사를 근절하고,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하여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군민들에게 존중받을 수 있는 공직문화를 조성하는 등민선 8기가 성공적인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단단하고 깊게 기반을 다지는 기간이었습니다.

▶앞으로, 한층 더 낮은 자세로 군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뜻을 받들어 희망과 비전이 있고, 더 나은 삶이 보장받을 수 있는 살기 좋은 울진을 군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최근 우리나라 경제 상황에 대하여 만성적인 저성장의 늪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세계 경제 성장이 정체되었으며, 지속적인 물가상승에 따른 주요국 통화 긴축으로 경기회복이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부 또한, 2023년 예산을 통해 확장재정에서 건정재정으로 국정 기조의 변화를 예고하였습니다.

▶이런 어려운 국내외 정세 속에서 지역의 여건도 연속된 재난재해와 고령화, 저출산에 따른 인구 구조의 변화를 비롯하여 복지지출과 필수 경상적 경비의 증가 등 재정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과거 어느 때 보다 재정 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지금의 상황이 희망보다는 걱정이 앞서는 시기이지만, 울진군의회와 모든 공직자가 합심하여 의논하고, 대안을 만들어 나간다면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예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성실하게 살고 계시는 군민들의 땀으로 맺어진 울진군의 값진 결실이기 때문에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군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이 최우선으로 꾸려져야 합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울진군을 만들겠다는 의지는 군의회와 집행부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군의회에 제출하는 2023년도 예산안은 소중한 군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아낄 것은 아끼고 낭비성, 전시성 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지속 가능한 울진의 미래를 위한 울진형 산업시스템 구축, 차별화된 명품 관광지 조성, 감동주는 복지 완성에 주안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추진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각종 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재배분을 통해 군민의 삶을 보듬고 질을 높이는 데 투자하고자 합니다.

▶민선 8기는 군민과 함께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내년도 군정 방향과 주요 역점시책에 대해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을 확보를 위해 내실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지난 5년간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의 성장 동력은 상실되고, 인구 유출로 자영업자들의 위기가 가중되어 지역 상권이 흔들리는 등 지역경제에 큰 피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원전 산업의 높은 성장세로 원전 수출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에 발맞춰, 원전 산업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신한울 3·4호기 공사를 하루라도 빨리 재개할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 건설 허가, 공사계획인가 등 규정 내에서 각종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도록 관계부처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세계 기후 위기 시대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미래 청정 에너지라 불리는 청정수소를 대량으로 생산·실증하기 위한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하고, 원전에서 발생하는 비송전 전력을 활용한 값싼 전기 제공으로 수소 관련 업체를 유치하는 등 수소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으며,

▶이를 위해 원자력 활용 그린 수소생산 기술개발 전문 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준비작업을 내실있게 진행하고 있으며, 효성중공업, 현대ENG, SK D&D 등 대기업과 공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오는 12월 최종 선정일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발맞추어 원전 안전 위협시설인 죽변비상활주로 폐쇄·이전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원전 및 차세대 청정 수소에너지 최강국 중심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지난 3월 우리 군은 사상 유례없는 대형 산불로 막대한 상처와 피해를 남겼으며, 피해복구를 위해서 많은 시간과 재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제는 산림을 무조건 보존해야 하는 자연으로만 보는 틀을 깨고,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는 돈이 되는 자원이 되도록 정책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난 6월 경북도는 산불피해 극복과 지역재생을 위한 4대 전략 16개의 세부과제를 발표하였고, 우리 군도 이에 발맞추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피해지역 활용계획을 수립하는 등 산림대전환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산불 피해지역 산림대전환 프로젝트를 통한 주민 소득원 상실 문제를 해결하고, 동해안 산림관광의 중심지로 변모시켜 아픔의 현장을 희망의 현장으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지역발전의 필수적 성장 동력인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포항-삼척 간 동해선 건설, 온정-평해 간 국도 88호선 건설은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온정-매화 간, 영덕 삼계-온정 간 국지도 69호선 건설은 행정절차 이행 후 내년에 착공할 예정이며,

▶서산-울진 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영덕-삼척 간 고속도로, 봉화-울진 간 국도 36호선 4차로 확장은 관련 지자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 연대를 통해 국가 철도망과 도로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군이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아울러, 매화면 신흥에서 기성면 삼산 간 도로개설, 기성면 다천에서 이평 간 도로 확·포장, 울진읍 북부삼거리에서 아영레미콘 간 울진대로 건설은 내년 중에 공사를 준공할 계획이며,

▶근남면 수산리에서 울진읍 고성리 간 울진대로 건설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4년부터 연차적으로 추진하는 등 군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내부도로망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울진 관광 1,000만 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관광산업은 어느 산업보다도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전국 각 지자체에서는 관광산업을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전략산업으로 인식하고, 관광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관광 트랜드 수요에 걸맞는 우리 군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울진 관광 1,000만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울진군 관광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관광 정책환경을 정확히 분석하고,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관광 브랜딩 및 마케팅 계획, 민간 주도 관광 확대 등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며,

▶동해안의 이점을 살려 숙박과 해수욕 등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오션리조트 개발을 위해 입지 발굴 및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구체화하여 민선 8기 내에 현실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울진의 젖줄이자 동해안 최고의 하천 생태계의 보고인 왕피천 유역에 국가 정원 조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지방 정원 지정을 추진하여 자연경관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특화된 종합관광지로 조성하고, 

▶평해남대천 단오제를 평해읍에 산재한 다양한 역사 콘텐츠를 아우르면서, 수토사 뱃길 재현 행사와 연계한 경상북도 지정 대표축제로 발전시키겠으며,

▶죽변해안스카이레일은 후정 편의시설 조성, 승하차장 출구 설치, 전동차량 냉난방시설 설치 등 그동안의 문제점을 전면 개선하여 울진군을 대표하는 관광시설로 새롭게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해돋이 명소를 발굴하여 해안 둘레길을 새롭게 정비하고, 명사십리 곰솔벨트 및 매화군락지 조성, 대표 먹거리 개발, 농·산·어촌 융복합관광코스 등 관광객을 유인하는 권역별 관광 브랜드화를 추진할 뿐만 아니라 

▶해수치유, 온천치유, 산림치유를 즐길 수 있는 치유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어촌과 해양레포츠의 상생발전을 위한 복합 해양레저 관광도시를 구축하는 등 관광트랜드에 맞는 새로운 미래 관광자원을 선제적으로 개발하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관광 일번지로 발돋움하겠습니다.

▶군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예술 상시, 기획전시를 확대하고, 독서복지서비스를 관광지에 추가 운영하여 책과 함께하는 건강한 휴가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내년 4월 우리 군에서 개최되는 경북 최대 스포츠 축제인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는 국·도비를 포함한 1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이를 통해 울진군이 한 단계 도약하는 것은 물론, 도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역대 최고의 축제가 되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군 전역에 펼쳐진 전국 규모의 스포츠 인프라와 전국에서 운동하기에 가장 적합한 자연환경을 연계한 내실 있는 스포츠마케팅을 펼쳐 유소년대회, 장기 체류형 대회, 전지훈련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실속 있는 대회를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권역별 균형 있는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평해읍 학곡리에 조성되는 남울진국민체육센터는 내년 준공에 대비한 운영계획을 준비하겠으며,

▶기존 군민체육관의 오랜 노후화로 스포츠 전지훈련 메카 울진의 위상에 맞는 최상급 실내체육관 건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온 울진 실내체육관 건립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체육진흥시설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도비 72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체육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건축설계 공모와 사전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에 본격적인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군민이 공감하는 사람 중심의 감동주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계속되는 저출산과 고령화의 위기, 소득 불균형의 심각한 사회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회적 가치를 제고시키고 마음까지 어루만져주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복지행정을 선도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구축과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경로당 이용자 수 증가, 각종 운영경비 상승에 따른 경로당 운영비를 확대 지원하고, 경로당 입식 문화를 조성하여 어르신들의 대표적 휴식 공간인 경로당의 환경을 발전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노인회장 활동비에 대한 작지만 확실한 지원을 통해 노인복지시책의 디딤돌로 삼겠습니다.

▶또한, 어르신 돌보미 시스템 구축과 어르신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고, 70세 이상 어르신 목욕권 및 이발권 지급, 어르신 이동식 무료 빨래방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노인복지정책을 개발하여 100세 시대 어르신들의 일자리, 건강, 돌봄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장애인들의 건강한 생활체육 활동을 통한 재활과 자립 의지를 높이고, 사회참여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장애인체육회 설립을 추진하고,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 공모를 내실있게 준비하여 모두가 차별 없이 보편적인 권리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통합형 체육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운영기준을 확립하고, 이를 준수하는 민간 어린이집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보육의 질 향상과 보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겠으며,

▶남울진아동청소년센터를 건립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양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지역별 균형 있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과 여가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하여 맞춤형 교육, 가족 캠프프로그램 등을 추가한 생애별 통합지원모델을 확대 구축하고, 친정 가족들에게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가족의 결속력을 도모하고, 지역 사업체의 구인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생활SOC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총 사업비 82억 원이 투입되는 가족센터는 내년 2월에 착공할 예정으로 가족센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의 전용 공간을 마련하여 가족과 이웃이 함께 문화,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여성을 위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강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에서 묵묵히 경제활동과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여성들의 의견이 군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만들겠습니다.

▶보건소 내 출산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결혼·임신· 출산·육아 등 종합적인 생애주기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매환자 및 가족 돌봄서비스 확대, 치매예방 인지강화 프로그램 개발 등 연령에 비례해 늘어나는 치매를 사전 예방하여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는 등 군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지역거점 공공병원인 울진군의료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수요가 많은 진료과목을 강화하고, 병상 가동 능력을 확대하겠으며, 응급실·진단검사실 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응급환자 처리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경쟁력 있는 울진형 산업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일자리는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수단이자, 삶의 가치를 높이는 인생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군민 모두가 안정적인 수익과 일자리를 보장할 수 있는 울진형 산업의 기반을 튼튼히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울진형 일자리 창출 기획과 실행까지 전담하는 일자리창출 개발센터를 구축하여 진로탐색, 취업상담, 교육, 알선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일자리 제안 공모 채택자에게 창업을 지원하여 예비 창업가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이 정착되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까지 이끌어 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청년 어선 임대사업, 청년농부 창농 기반 구축, 청년창업 지역 정착지원, 취업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지원하겠으며,

▶한시적 소모성 공공일자리 사업은 지양하고, 사회서비스형·시장형 중심의 공공일자리 발굴과 교육 및 인재개발 기능을 포함한 재단을 설립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자리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생산 중심의 농업에서 생산·제조가공·유통 판매 등 융·복합화 된 6차 산업 중심의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으로 울진농업을 과감히 대전환하겠습니다.

▶농촌 고령화와 기후 변화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시범모델과 친환경농업 관련 교육과 체험을 비롯하여 창농 및 귀농 정착지원, 유통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 단지를 조성하겠으며,

▶전략 품목 계약 재배 확대, 계절 농산물 장기 보관용 대형 저온창고 건립, 농산물 순회 수집 및 통합물류 추진 등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과 선제적 소비시장 확보로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을 실현하겠습니다.

▶죽변항 이용고도화 사업과 수산복합공간 조성을 조속한 시일에 마무리하고, 죽변항 도보교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죽변항을 수산업, 문화, 관광, 산업기능을 겸비한 다목적 어항으로 개발하겠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마리나 항만시설인 후포 마리나항은 마리나리조트 유치, 관련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 활성화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마리나항만으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잦은 기상악화로부터 어업인의 재산과 연안을 보호하기 위해 방파제 보강, 침식방지 시설 설치 등 지속적으로 어항기반시설과 연안재해방지시설을 정비해 나가겠으며,

▶지역의 수산물이 대도시에 신선한 상태로 당일 배송되는 울진만의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구축하여 판로 개척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환경 속에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안전은 지방자치의 핵심 본질이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군민 누구나, 어디서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원칙 있고 올바른 도시행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자연 재난 대비 예·경보 통합시스템, 자동 우량 경보시스템, 저수지 조기경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태풍ㆍ해일 등 대규모 피해 우려가 있는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를 마무리하고, 후포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에 주민설명회와 함께 설계용역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피해에 실질적 보상이 되도록 풍수해보험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하고,전 군민 대상 군민안전보험은 안전사고 보장범위를 확대하여 안전사고로 피해받은 군민이 일상생활에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전기자동차 및 충전인프라 지원을 확대하고, 미세 먼지 신호등을 추가 설치하여 대기오염 발생 시 즉각적인 상황전파로 군민의 건강을 지키겠으며,

▶변화하는 시대에 적절히 대응하고, 군민의 공공복지 증진과 개발·보존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군관리계획을 재정비할 계획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공모에 선정된 농촌협약 사업은 국비 281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지방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374억 원을 투입하여 2023년부터 5년 동안 울진읍, 북면, 금강송면, 근남면, 매화면, 죽변면 등 북부 생활권을 중심으로 생활SOC시설 확충과 복지·문화·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평해읍, 기성면, 온정면, 후포면 등 남부 생활권은 현재 추진 중인 평해읍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과 지방소멸 대응기금,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별도로 추진하여 남·북부 생활권 간 긴밀한 연계를 통해 울진군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농림식품부가 주관한 공모사업에 선정된 농촌 공간 정비사업은 국비 76억 원을 포함한 총 15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주민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농촌의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공간조성사업을 통해 쾌적한 정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울진정수장 배수지 확충, 평해~울진 급수구역 간 비상 연계, 소규모 급수 지역 지방상수도 공급과 하수처리장 확충, 마을하수도 설치 등 공공하수도를 계속적으로 확대해 사계절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군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개선에 더욱 힘쓰겠으며,

▶군민들의 연료비 부담경감을 위해 도시가스 신설비 지원,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 및 공급 확대,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 등 보편적 에너지 복지정책을 확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과 소통·공감하는 섬김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진정한 지방자치는 군민의 힘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그 변화는 군민의 참여와 군민을 섬김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군민 참여와 소통 확대, 발전적인 협치를 통해 군정의 성과가 군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군민이 공감하는 섬김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매주 군민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해묵은 민원 사항 해결을 위한 ‘군민 섬김데이’와 더불어

▶온라인 소통창구인 ‘군수 직통 민원창구’를 운영하여 울진과 관련된 작은 민원이라도 군수가 직접 듣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 하나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정책실명제를 통해 군의 정책 결정 및 집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특히 군정 주요 시책 및 현안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개최하여 군민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과 군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투명한 행정과 공정한 인사정책, 군민에게 불편과 불이익을 주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등 모든 공직자에게 소신 행정과 책임행정을 주문하여 군민을 섬기는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 봉사에 기여하고 있는 이장, 반장이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비를 인상하겠으며,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북면 청사는 내년 4월 개소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농촌협약 대상사업으로 포함된 울진읍 청사와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기성면 청사는 다양한 문화와 취미를 누릴 수 있는 복합서비스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인구소멸지역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계획과 지역 실정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주거, 일자리, 교육, 의료, 복지환경이 갖춰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역인재가 지역 내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대학등록금 지원액을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재경 울진학사관 지원 확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 지역인재 양성 장학금 지원 등 우리의 자녀들이 새로운 울진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임승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주요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2023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6,425억 원이며,

▶이 중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870억 원이 증가한 5,580억 원으로,

▶주요 사업을 보면산불피해 지역 복구 조림을 위해 140억 원,제61회 경북도민체전 준비에 80억 원, 지방소멸 대응 기금 활용 사업에 120억 원,지방상수도 및 공공하수도 확충을 위해 170억 원,신재생에너지 육성과 생활 문화공간 조성에 220억 원, 정주여건 개선과 맑은 물 공급 등 주민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11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일반행정 및 교육 부문에 444억원( 8.0%)

문화관광 부문에 398억원( 7.1%)

환경 및 보건의료 부문에 733억원(13.1%)

사회복지 부문에 1,278억원(22.9%)

공공안전 부문에 154억원( 2.8%)

농림해양수산 부문에 1,107억원(19.8%)

지역개발 부문에 750억원(13.4%)

예비비에 38억원( 0.7%)

기타 678억원(12.2%) 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예산은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를 포함한 10개의 특별회계에 총 845억 원으로 신한울 3·4호기 특별지원금 포함한 19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어서 2023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금의 운용 규모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1,550억 원, 울진군신청사건립기금 100억 원, 농어업발전기금 81억 원 등 총 8개 기금 1,772억 원입니다.

▶수입 부분은 예치금 회수 수입 1,727억 원,전입금 4억 원, 이자수입 30억 원, 융자금 회수 수입 10억 원 등을 반영하였으며,

▶지출 부분은 융자성 사업비 26억 원, 목적사업비 2억 원, 예치금 1,741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제출된 2023년도 예산안은 지방재정의 어려운 여건 속에도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가려 우선순위에 따라 재정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집행 과정에서 군민들의 귀중한 재산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살림을 잘 꾸려 나가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행복의 희망 주춧돌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부단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임승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변화는 불편함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불편하다고 변화하지 않으면 적응하지 못하고 변화에 휘둘릴 수밖에 없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절벽을 넘어 지방소멸이라는 커다란 숙제 앞에 우리 역시 스스로가 변화하고 혁신하지 않으면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민선 8기 울진 군정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는 ‘군민 모두가 잘사는 울진’을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의 위기와 한계를 극복하고 군민 모두가 잘사는 울진군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틀을 깨는 차별화된 혁신성장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울진군은 군민의 저력과 강한 행정 실행력으로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할 수 있다는 열정을 더해 아무도 따라 올 수 없는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힘찬 여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을 향한 힘찬 여정에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모두 늘 동행해 주시고, 변함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다가오는 계묘년(癸卯年)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하며, 울진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건승을 소망합니다.


2022년 11월 21일

울진군수  손  병  복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