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기본계획’이 약 2년여의 진통 끝에 이달 중순경 국토부 ‘항공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연내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12월 2일,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설치안이 포함된 ‘TK신공항 민간공항기본계획 총사업비 변경안’이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서 국토부가 신속히 기본계획 고시를 하고 금년에 확보된 예산(667억원) 집행을 서두르게 된다.
기재부가 확정한 ‘민간공항기본계획 총사업비 변경안’은 기존 ‘사업계획적정성검토안’(2조 3,835억원) 보다 3,160억 늘어난 2조 6,995원이며, 약 900억원이 소요되는 의성 화물터미널 부지조성비를 포함한 토목비와 보상비, 건축과 시설부대경비 등 9개 항목이다.
이로써 이달 중순 확정, 고시 예정인 ‘TK신공항 민간공항기본계획’에 ‘의성군은 전용 화물기 화물을 처리하는 전용 화물터미널로 활용하고, 군위군은 여객기 벨리카고 화물을 처리하는 상용 화물터미널로 활용한다’는 점을 명시해, 의성군에 ‘항공물류, 항공정비산업단지’의 발판이 될 화물터미널이 조성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게 되었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사업시행자인 대구시의 사업 재원마련 방안이다.
이와 관련, 국회 예결위 야당 간사로 예산안과 부대의견 조율을 주도해온 박형수 의원은 2026년 예산안에 “대구경북통합 신공항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적절한 지원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는 부대의견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당초 대구시, 경북도(의성, 군위) 간 공동합의문(‘20.8)에 명시되었던 의성군 ‘항공물류와 항공정비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화물터미널이 ‘사전타당성조사’(’23.8.完)에서 빠지면서 의성군민을 비롯한 경북도민은 “군위를 대구시에 떼 주고 의성군(경북도)은 소음만 떠안으라는 말이냐?”며, 강력히 반발하면서 ‘공항 이전 원천 무효’를 주장하는 등 TK신공항 건설은 교착상태에 빠졌었다.
박형수 의원(의성청송영덕울진)은 이러한 경북도와 의성군민의 뜻을 받들어 총선 직후 공항입지 현장을 방문하고, 경북도, 의성군과 긴밀히 공조하면서 기재부, 국토부, 국방부 등과 약 100여 차례 협의를 진행, 연초 국토부와 민간공항기본계획에 의성군 화물터미널을 반영하기로 협의(’25.1)하고, 곧바로 기재부로부터 ‘설계적정성검토’ 진행(’23.2)을 약속받았다.
그러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한 ‘설계적정성검토’에서 의성화물터미널에 대한 항공화물 수요 부족이 지적되자 기재부는 ‘의성 화물터미널 부지조성 수용 불가’ 입장을 나타냈고, 박형수 의원은 “의성 화물터미널이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았을 경우 화물터미널과 연계한 항공물류, 항공정비산업단지는 불가능하다”며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기재부는 ‘2060년 기준 화물 수요를 감안한 지방비 분담안’을 다시 제시했고, 박형수 의원이 지방비 분담비율을 10%(약 80억) 수준으로 조정할 것을 요청, 경북도와 기재부가 받아들이면서 총사업비변경이 마무리되었다.
‘의성 항공화물 전용 화물터미널 추가 조성 확정’을 주도해온 박형수 의원은 “2년여의 진통 끝에 의성군 화물터미널이 기본계획에 반영되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하며, 의성군민들의 강력한 열망이 있어 가능했다”는 소회와 함께 “성공적인 신공항 조성을 위한 도로, 철도 등 SOC사업 예산확보는 물론, 의성군이 항공물류와 항공정비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모든 사업에 대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