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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칼럼

권기창 안동시장, ‘지속가능한 안동 위한 농축산·임업 정책’ 특강 펼쳐



권기창 안동시장이 6월 1일 정례조회를 맞아 전 직원들에게 안동시 농업 정책의 새로운 변화를 위한 특강을 펼쳤다.


이날 강연에는 약 400여 명의 직원이 현장에서 소통하고 각 부서 1,000여 명이 생중계 영상을 시청하며 공감을 나눴다. 


이날 권 시장은 '지속가능한 안동을 위한 농축산·임업 정책'이라는 주제로 미래 안동의 발전상을 그리며 농업 분야 실정을 딛고 앞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주요 정책 과제를 설명했다.


권 시장은 ‘한 나라가 선진국이 되려면 농업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해야 한다’라며 우리 농촌의 현실을 재조명했다.


농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농촌일손 부족, △농업보조금 불신, △부족한 농업용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현 농촌 일손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했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진단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외국인 계절 근로자를 도입했고, 향후 농협이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이와 결합해 효과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외에도 대도시 유휴 근로자 유치, 농가 현실에 최적화된 자원봉사 체계 구축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보조금 제도 개선을 위해, 낭비성 보조금을 근절하고 중복지원을 막아야 한다고 주지했다. 권 시장은 농기계 구입이 농가 부채의 주원인 중 하나라고 꼽으며 보조금 지급 위임 제도 폐지로 투명한 가격 구조를 실현하고 농기계 임대 배달 서비스 추진으로 혁신을 이뤄가고 있다며 앞으로 농기계 임대 사업소를 더 확충하고 100% 배달 시스템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안동 농민이 농산물 공판장에서 수확물을 선과 받는 데서 생기는 역차별도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조직개편으로 농정 3과와 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해 농업 행정의 효율성을 끌어올리며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는 구상을 공유했다.


브랜드 창출 전략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안동 사과, 안동 고추 등이 생산량 면에서 전국의 수위를 다투지만 정작 고급화를 이루지 못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며 하루빨리 확실한 브랜드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진행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축산 분야에서도 동물복지 인증 등으로 완전히 차별화시키고 꿀 산업도 전국 1위의 생산량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나갈 것을 주문했다. 




산불피해지역 중심으로 아카시아 나무 등 밀원수목을 식재해 특화시키는 한편, 관광활성화에도 기여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안동시 면적의 70%가 산림지역으로 이제 산림을 보존만 할 것이 아니라 활용해야 한다며 산양삼 재배단지 육성, 낙엽송·편백 등 이용가치가 높은 수종으로 경제림을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금소생태공원을 국가정원 지정이라는 큰 목표를 두고 가꿔나가고, 산림·한방 테라피 등 휴양시설, 패러 글라이딩, 산악 자전거 등 레저스포츠 도입으로 산림휴양레포츠단지도 조성한다.


또한, 도심 내 숲 조성으로 걷고 싶은 길,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가자며 이날 특강을 맺었다.


권기창 시장은 “안동이 미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공직자들이 현재의 생각을 모두 바꾸고 대학원에서 교육도 받고 국내와 해외 선진지에서 견학도 하면서 업무 역량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라며 “관성적인 행정이 아니라 안동시가 대한민국 대표 성장 모델도시가 된다는 목표로 전 공직자가 도전과 혁신을 거듭해나가자”라고 전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이 4월 정례 조회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문화적 재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날 강연에는 약 400여 명의 직원이 현장에서 소통하고 각 부서 1,000여 명이 생중계 영상을 시청하며 공감을 나눴다. 


권 시장은 전통시장은 정과 흥과 덤의 문화와 삶의 애환이 있는 장소이며, 인간의 삶을 비추는 거울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제 전통시장은 단순한 상품의 유통을 넘어 정보를 교류하고, 문화를 영위하고 관광의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현 트렌드를 짚었다.


전통시장이 부활하기 위한 방안으로 △ 물건을 쉽게 구매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집객을 위한 공연·전시 프로그램, △놀이방, 시장방송국 등 고객 편의 시설, △상품진열과 상징 조형물 등에 의미와 가치 부여, △시장과 주변지역이 가진 고유의 문화자원 활용 등을 들었다.


먼저, 부천 중동시장, 서울 연서시장을 예로 들며 문화 판촉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려면 신용카드, 각종 상품권, 제로페이 등 결제 수단이 노점상까지 자유로워야 하고, 문화쿠폰과 공동택배, 마일리지 적립 등으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판매에 있어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스토리를 담고, 발길을 붙잡는 간판, SNS마케팅을 활용할 필요성도 전했다.


다음으로, 중국 동문 야시장, 경주 중앙시장, 전주 남부시장의 청년몰처럼, 시장에는 다양한 전시·버스킹 이벤트, 야시장, 벼룩시장, 풍물시장, 장터 운영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돼야 방문이 늘어난다고 봤다. 


전통시장은 쇠락, 소외된 공간이라는 인식을 상쇄하기 위해 문화시설 편의·특화시설을 설치해 시장에 내재한 문화를 깊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논의에서 권 시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전선지중화로 걷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고, 벽화, 바닥그림으로 고유의 장소감을 부여함과 동시에 상품과 간판, 복장 색통일로 컬러마케팅을 하고 조리과정을 공개해 오감을 자극하면서 투명한 원산지로 고객의 신뢰를 얻는 방안을 소개했다.


시선을 집중하고 실물을 확인할 수 있는 상품진열,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소량 패키지, 심볼, 로고, 캐릭터 등의 상징물, 공동브랜드를 활용해 독특한 장소로 각인시키고 시각적 아름다움을 전해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장보러 간다’는 말에는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 외에도 공간을 체험하고 문화를 향유 사람이라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라며 “전통시장이 낡은 행태를 지닌 지난 시대의 산물이라는 인식을 넘어 현재의 눈으로 재해석됐을 때 전통을 깬 전통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우리의 문화를 빚어내는 지속가능한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맺었다.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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