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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중앙선 KTX 서울역 운행, 12월 중순부터 예매 시작” 강릉선과 복합열차로 일일 8회(편도 4회) 서울역 운행

영주 ⇔ 서울, 현행 일일 16회→18회로 증편
청량리역 운행 ‘ITX-새마을’ 4회→ 최신차량 ‘ITX-마음’ 2회 추가 운영



영주시민 등 경북북부권의 최대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중앙선 KTX-이음 서울역 운행’이 오는 연말부터 시작된다.


한국철도공사는 지난 6일 국토교통부에 ‘철도사업계획 변경 신청’을 완료했으며, 늦어도 다음주 중반 국토부로부터 승인이 될 예정이다.


이번에 신청된 철도사업계획에 의하면 중앙선 KTX-이음 서울역 운행은 오는 12월 중순부터 예약발매를 시작해, 29일부터 정식 운행을 하게된다.


‘중앙선 KTX-이음’은 서원주역에서 ‘강릉선 KTX’와 결합(복합열차)해 서울역까지 운행되며, 하루 8회(상 4, 하 4) 운행으로, 이 중에 풍기역 정차는 6회(상 3, 하 3)다.


또한 현행 일일 16회(주중 14회, 주말 16회) 운행에서 18회(주중 16회, 주말 18회)로 2회 증편 계획을 세웠으며, 출퇴근이 가능한 시간대로 편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코레일 측은 지난달 말까지 청량리역 승강장 개량공사를 완료하고 안내표지판 등 영업설비에 필요한 제반 준비를 완료했다.


이번에 신청된  ‘철도사업계획 변경 신청’에 의하면 기존 일일 4회(상 2, 하 2) 청량리역으로 운행되는 ‘ITX-새마을’에 더해 철도공사가 최신차량으로 도입한 ‘ITX-마음’이 추가로 2회(상 1, 하 1) 투입된다. 경북북부권에서 서울•청량리역 운행 열차가 현행보다 4회(상 4, 하 4) 증편된다는 것. 


박형수 의원은 “영주에서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의 편의와 서울에서 영주를 방문하는 것을 고려하여 이용객이 많은 아침과 낮 시간대에 열차를 배치해줄 것”을 코레일 측에 주문했으며, 국토부에는 “연말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절차를 마무리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21대 국회의원 당선 직후부터 ‘중앙선 KTX-이음’의 서울역 연장 운행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해오던 박형수 의원은 2021년 9월 ‘서울역 복합열차 운행 방안’을 찾아, 2022년 2월 ‘청량리역 플랫폼 시설개량(플랫폼 연장 210m를 312m로 102m 연장) 공사를 협의하고, 2023년 국비 예산 지원(81.4억원)까지 확정했다.


 ‘중앙선 KTX-이음 서울역 운행’으로 영주를 비롯한 경북북부지역의 서울 중심부 접근성이 개선되고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에도 바로 접근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 이용도 한결 용이해질 전망이다.


한편 안동~영천간 복선전철화 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말부터는 ‘영주에서 울산, 부산까지’ KTX가 운행될 예정이다.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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